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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공부]보라티알

by 보담블룸 2022.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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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명 : 보라티알
  • 회사코드 : 250000 (코스닥)
  • 사업개요 :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 수입, 유통
  • 판매 경로 : 온라인몰, 프랜차이즈·호텔·레스토랑·카페, 백화점·할인점·편의점, 도매·제조업체, 푸드서비스·식자재업체
  • 주가 : 10,000(2022.10.21 종가)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기업으로 우수한 브랜드를 발굴하여 온라인몰, 프랜차이즈·호텔·레스토랑·카페, 백화점·할인점·편의점, 도매·제조업체, 푸드서비스·식자재 업체 등을 통해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의 구성은 파스타, 토마토홀, 휘핑크림, 올리브 오일 등 수입 가공식품에 대한 상품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수입 및 유통사업은 우수한 해외 제조사를 발굴하여 안정적으로 물품을 공급받아 이를 국내 거래처에 적시에, 적정가격으로 공급하는 것이 핵심 사업역량이며, 당사의 경우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등의90여 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최고의 제품들만을 엄선하여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국내 총1,900여 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판매조직 

당사는 판매조직을 100% 자회사인 (주)씨21 소속으로 두고, 유통채널에 따라 구분하고 있습니다. 리테일팀은 백화점·할인점·편의점을,  도매/제조팀은 일반 도매·제조업체를,호레카팀은 프랜차이즈·호텔·레스토랑·카페 등을, 기업팀은 푸드서비스와 식자재 기업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셜커머스 등을 포함한 온라인 유통을 전담하는 온라인 사업팀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유럽 수입 가공식품을 국내 유통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겠다. 데체코, 프라뗄리, 롱고바디 등의 이탈리아 브랜드와의 독점 공급 계약을 하고 있다고 하니 진입장벽을 갖추고 있는 듯하다.

 

채널별 매출액 비중은 공시자료에 나와있지 않았다.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에도 판매한다고 나와 있지만 B2C보다는 프랜차이즈, 호텔, 레스토랑이나 푸드 서비스 업체(삼성 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등을 대상으로 주로 B2B 거래를 하고 있는 듯하다. 온라인도 언급되어 있으므로 온라인 사업도 확장을 하려는 것 같다.

 

3. 성장성과 수익성

(단위 : 억원, %)

구분
제 8 기 반기 제 7 기 반기 신장율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 170 313 147 292 15.4 7.0
매출원가 104 192 94 190 9.6 1.2
% 61.1 61.5 64.3 65.0    
매출총이익 66 120 52 102 25.7 17.6
% 38.9 38.5 35.7 35.0    
판매비와관리비
37 71 37 72 -0.8 -0.8
% 21.7 22.8 25.2 24.6    
영업이익 29 49 15 30 89.5 61.2
% 17.2 15.7 10.5 10.4    

[출처: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매출은 반기 누계로 7% 성장하였고 매출원가율도 개선(65.0% → 61.5%)되었다.  당연히 매출 총이익률 또한 상승하였다. 그런데 판매비와관리비 비율은 오히려 떨어진(24.6%  22.8%) 모습니다.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 개선으로 영업이익률은 10.4% 15.7%로 수익성이 향상되었다. 보통 매출이 상승하면 판매비와관리비도 증가하기 마련인데 이상해서 판매비와관리비 구성을 보기로 했다.

 

4. 판매비와관리비 구성

 

(단위 : 백만원, %)

구 분
판매비와관리비
8기 반기 7기 반기 증감
종업원급여 2,279 2,466 -187
감가상각비 341 385 -44
무형자산상각비 61 58 3
세금과공과 24 95 -72
소모품비 74 95 -20
여비교통비 12 6 6
지급수수료 941 476 464
운반비 2,018 1,659 359
기타 1,378 1,945 -567
합 계 7,127 7,186 -59

[출처: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기타 항목이 가장 감소폭(567백만원)이 큰 것을 알 수 있지만 공시된 자료로는 기타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또한 급여 부분도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운반비 및 지급수수료는 매출액 증가에 따라 늘어난 모습니다.

 

총평

수익성이 개선된 이유는 알기 어려웠지만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 또한 매년 상승기조이다. 또한 회사에서는 사업 확장을 위해 물류센터까지 추가 건설하는 모습으로 짐작하건대 이태리 식자재 독점 공급이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꾸준히 호실적을 보이지 않을까 추정해본다. 

 

※본 블로그는 해당 주식에 대한 개인 차원의 의견일 뿐이며 따라서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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